흔히들 나무로 만들어진 집은 불에 잘 탄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현대의 목조주택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사실.
이번 글에선 목조주택에 대해 몇 가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조주택은 말 그대로 건물의 외벽, 바닥, 지붕 등의 전체적인 뼈대를 목재를 이용해 건축한 주택건물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목재는 불에 잘 탄다는 성질을 갖고 있어 목조주택 또한 그러리라 생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사용한 목재의 판재 두께가 얇을 때 불에 잘 타는 것이지 현대의 목조주택을 건축하는 공법에서 사용하는 목재는 착화 온도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해 불이 붙게 된다면 번지지 않고 불이 붙은 표면만 타들어 가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 타버린 부분이 공기를 차단하여 산소가 부족해짐에 따라 불이 더 이상 커지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의 화재까지 고려해 구조재 안쪽에 불연성 석고보드까지 설치하여 그 안전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목재가 철근에 비해 강하지 못해 지진 등에 약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목재로 건축된 건물은 그 무게가 가벼운 편이고 무게에 대한 강도가 다른 자재들보다 크기 때문에 지진에도 안전한 편입니다.
지진의 나라인 일본에서도 목조주택이 많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조주택에 대한 여러 가지 부정적 고정관념은 오늘 다룬 내용보다 더 많지만 사실 알고 보면 꼭 그렇지 않다는 사실. 현대의 건축기술이 그만큼 발전했다는 증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출처] 목조주택은 불에 잘 탄다 ? 목조주택 건축공법을 간략히 알아보자|작성자 제이에이치건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