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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 투자를 원하는 사람 중에는 초기 비용을 낮추기 위해 노후된 곳을 매입해 리모델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가치가 높아지는 게 아닌데요.
상권과 주 고객층을 고려해 테마와 콘셉트를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명확한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고 공사 범위를 최소화해 비용의 부담을 낮추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예산이라면 내부보다는 외장에 신경을 쓰는 게 좋다고도 하는데요.
외관이 번듯해야 유동인구의 발길까지 고객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법규 검토와 건축 도면 파악도 사전에 필수로 진행해야 용도 변경이나 증축이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안전성과 트렌드, 효율성 등도 고루 따져봐야 하므로 되도록이면 상가 리모델링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업체를 선택해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요.
업종 특성상 영세한 업체가 적지 않고 공사 중 부도가 나는 경우도 있어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업체를 선정했다면 상담을 통해 방향을 잡아 나가야 하는데요.
위치나 상권, 입점 업종 등을 고려해 제안을 받을 수도 있지만 직접 발품을 팔아 다른 곳을 둘러본 후 사진을 보여주며 상의를 하면 훨씬 효율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상가 리모델링은 단순히 보기에만 좋은 게 아니라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 진행해야 하므로 시간과 공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제목: 상가 리모델링의 장점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자|작성자 제이에이치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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